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민달팽이 키우기 ( 생김새, 먹이, 번식, 사육장 등) 안내

by 반려동물지킴이 2022. 7.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달팽이 중에서도 민달팽이를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민달팽이 수명, 먹이, 사육장 등 다양하게 안내를 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달팽이란?

복족류에 속하며, 괄태충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다른 달팽이와 다르게 집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집은 퇴화되어 사라졌고 연한 갈색의 외투막이 감싸고 있습니다. 몸의 길이는 4 ~ 5cm 이고 너비는 약 1cm정도 라고 합니다.

민달팽이 생김새 및 특징

호흡할 수 있게 도와주는 호흡공은 앞쪽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고 머리에서 꼬리까지 3줄의 검은색의 가로선이 나있습니다. 검은색 점은 몸 전체에 불규칙하게 발생되어있고 발 부분은 회백색입니다.

머리에는 2쌍의 촉각이 뿔처럼 나와있는데, 앞으로 내밀기도 하고 감추기도 합니다. 한쌍은 후각기관 그리고 다른 한쌍은 눈이 있다고 합니다. 발의 앞 끝에는 점액이 나오는 구멍이 있는 데 몸이 건조해질 때 점액을 분비하면서 이동시 몸이 잘 미끄러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민달팽이 서식지

주로 습한 곳에서 서식을 하기 때문에 장독대, 담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낮에는 햇빛이 쎄기 때문에 돌 밑이나 흙 속에서 시원하게 보내다가 밤이 되면 밖으로 나와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민달팽이 번식

민달팽이는 다른 달팽이와 똑같이 자웅동체인 동물입니다. 그리고 초여름에 산란을 하며, 알은 약 40개 정도 낳는다고 해요. 알이 어린 달팽이로 부화하면 1년 정도 지나야 완전한 성체가 되고 그 다음 해에 산란 후 죽는다고 합니다.

민달팽이 키우는 방법 

사육장

민달팽이를 키우는 사육장은 어항이 가장 적절합니다. 사이즈는 민달팽이가 자유롭고 편하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20리터 어항이 좋습니다. 그리고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해줘야 하기 때문에 뚜껑에 구멍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공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뚜껑을 없애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경우 민달팽이가 도망가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뚜껑은 필수입니다.

습도 및 온도

그리고 습도와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민달팽이는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육장에 바닥재를 깔아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분무기를 이용해서 물을 자주 뿌려주면 좋습니다. 

먹이

과일이나 야채를 급여하면 좋습니다. 그 대신 크기는 조각을 내서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하면 안되는 음식은 소금이 들어간 음식, 파스타, 쌀 등입니다. 염분이 들어간 음식은 민달팽이에게 정말 해롭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은 민달팽이의 소화기관을 막아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급여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맛이 나는 귤, 토마토, 키위, 오렌지도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민달팽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