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달팽이 번식 알 부화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 안내

by 반려동물지킴이 2022. 7. 27.

안녕하세요. 어린 아이들 교육을 위해서 달팽이를 많이 키웁니다. 그래서 오늘은 달팽이 번식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달팽이 임신, 산란, 달팽이알 부화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달팽이 번식 방법

달팽이는 자웅동체로 암수구별이 되진 않지만 번식같은 경우 교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성체가 되면 얼굴에 교미공이라는 기관이 나오고 두마리의 달팽이가 만나게 되면 이 교미공을 통해서 교미를 합니다. 두마리 달팽이가 서로 붙어있다면 교미를 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렇게 한번 교미를 하게 되면 달팽이는 몸에 정자를 저장해두었다가 여러 차례 산란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은 한번 산란할 때마다 평균 5개에서 20개 정도 낳게 됩니다. 달팽이종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긴 한데, 어떤 달팽이는 한 번에 200개에서 300개 정도 낳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팽이 알 부화하는 방법

달팽이가 알을 부화하면 그 알은 다른 곳으로 분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알이 제대로 부화되지 못하거나 성체 달팽이가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이면 그 즉시 분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달팽이 알 부화 케이지 만드는 방법

  • 알을 격리할 케이지 안에 코코피트 평평하게 깔아주기
  • 물을 뿌려서 코코피트를 촉촉하게 해주기
  • 알은 간격을 띄워 놓기
  •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기

부화 케이지에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면 1주에서 4주정도 지나게 되면 알이 부화하기 시작합니다. 부화한 달팽이 새끼들은 태어나자마자 자신이 깨고 나온 알을 먹어서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을 치우는 것은 좋지 않으니, 그냥 두어도 상관없습니다.

달팽이 새끼 키우는 방법

알을 다 먹은 후에는 여린 상추 또는 영양제를 먹이로 급여하며 키우면 됩니다. 패각이 단단해질 수 있도록 탄산칼슘이나 계란껍질을 가루내어서 달팽이 먹이와 섞어서 급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섭취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먹이를 줄 때마다 섞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끼이기 때문에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습도나 온도가 조금이라도 달라지게 되면 수분을 잃어서 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보호자가 확실하게 케어를 해줘야 합니다.

달팽이 새끼 키울 시 주의사항

다음으로 달팽이 새끼를 키울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달팽이가 태어난지 얼마 안되었을 때에는 패각이 성체와는 다르게 매우 투명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투명한 패각 안이 다 보이는데, 그 정도는 내장이 그대로 비쳐보일 정도라고 합니다. 

즉, 패각이 정말 연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손으로 잡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 패각이 깨져서 달팽이는 쉽게 죽게 됩니다. 때문에 패각이 성체처럼 불투명해질때까지 만지지말고 그냥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달팽이 번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IST

댓글